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습관

기미 없애는법 (원인, 제거, 예방 방법)

기미는 햇빛에 노출되거나 자연적인 노화 과정으로 인해 피부에 나타나는 평평하고 갈색 또는 검은색의 반점입니다. 비록 해롭지 않지만, 미관상 없애고 싶은 마음이 들죠. 기미의 원인과 제거 방법,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미(melasma)의 원인

기미는 피부에 색을 내는 색소인 멜라닌이 피부의 특정 부위에 축적되면서 발생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1. 햇빛: 특히 자외선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멜라닌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기미도 여름철에 더 두드러지고 겨울철에 흐려지기도 합니다. 

2. 호르몬: 기미는 특히 임산부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기미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복용하는 사람의 25%가 기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3. 유전: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 구조 때문에 기미가 생기는 경향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환경적인 요인 (자외선)이 더해진다면 다른 사람보다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겠죠.

기미가난얼굴


기미 없애는 법 (치료법)

국소 크림: 하이드로퀴논, 레티노이드,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함유된 국소 크림을 수 개월간 꾸준히 바른다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크림들은 해당 부위에 멜라닌의 생성을 줄이면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품을 사게 된다면 성분이 검증되고 안전한 크림인지 꼭 확인하셔야 하며,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죠. 

화학적 박피:  피부에 화학 용액을 발라 피부 바깥층을 얇게 벗겨내서 기미를 옅게 만드는 방법으로 약과 함께 시술받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레이저 치료: 기미 부위의 색소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

 

기미를 예방하는 방법 

햇빛 차단: 햇볕을 차단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돈을 들여 크림을 바르거나, 피부과 치료를 받더라도 햇볕에 노출되면 또다시 기미가 생기겠죠. 자외선 차단제를 늘 꼼꼼히 바르고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는 등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햇빛 노출을 최소화하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만약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을 복용하고 있다면, 다른 피임약 대안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멜라닌의 과잉 생산을 유발하는 피임약이라면 복용을 중단하고 다른 대안은 없는지 알아보는 게 좋겠죠.

피부 관리: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세요. 멜라닌의 과잉 생산을 유발할 수 있는 거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케어 방법 

하이드로퀴논 함유 크림 바르기:
하이드로퀴논은 피부를 밝게 하는 물질로, 피부의 멜라닌 색소 수를 줄여서 미백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젤, 크림, 액상의 형태로 바를 수 있으며, 꾸준히 사용하면서도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3개월 이상 사용 시 효과가 없으면 중단하라고도 합니다.)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의 하에 사용하면 좋겠죠.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기미의 출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염증과 피부 치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로에베라젤을 바르고 30분 후 물로 헹구어 냅니다.

트라넥삼산 (Tranexamic acid): 트라넥삼산, 트라넥사믹애씨드라고 불리는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 바르기. 기미 주근깨 억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꼭 바르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기미의 형성을 막기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바르는 것이 좋겠죠. 자외선 차단제는 적어도 외출 30분 전에 바르고, 2시간마다 또는 수영이나 땀을 흘린 후에 다시 바르세요.

비타민 C:
비타민 C는 피부를 밝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타민 C 세럼이나 크림도 많이 나오는것 같아요. 

레티노이드:
레티노이드는 기미의 출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A의 파생물입니다. 세포의 회전을 촉진하고 피부의 각질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피부 자극과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부과 의사의 관리하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서 

기미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Melasma Home Remedies: Aloe Vera, Glutathione, Tranexamic Acid (healthline.com)

 

Melasma Home Remedies: Aloe Vera, Glutathione, Tranexamic Acid

Melasma is a common skin condition characterized by gray-brown patches of skin on areas of the face exposed to the sun. There are a number of home remedies to treat it, like aloe vera. But do they work? We dig into the research behind melasma home remedies

www.healthline.com

 

반응형

'건강한 식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은 화를 돋굴까?  (1) 2023.07.17
글루타치온 많이 든 음식, 효능, 부작용  (0) 2023.04.25